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에 좋은 음식

by 헬시데이^^ 2024. 2. 19.
반응형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하죠. 간의 이상을 눈치챘을 때는 이미 늦었다는 말일 텐데요.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인 간에 좋은 음식인 자몽, 마늘, 사과, 브로콜리, 호두에 대해 살펴보고 평소에 꾸준히 챙겨 먹으며 간 건강 관리할 수 있도록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간 肝

 

체내에서 간은 독소를 분해하는 해독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간이 한 번에 다 소화하지 못할 만큼의 많은 독소가 한꺼번에 체내로 들어온다면 간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된다면 간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런 원인으로 음주와 과다한 업무,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술을 끊고, 일과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하며 간에 좋은 과일과 채소들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 자몽

자몽

 

 

자몽은 비타민C와 글루타티온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과일입니다. 자몽 한 개에는 70mg의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는데요. 글루타티온은 간 해독 효소의 생산을 돕는 단백질입니다. 그래서 자몽은 지친 간의 자연정화 과정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콜로이드성의 다당류인 펙틴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 마늘

마늘

 

 

마늘은 알리신과 셀레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들은 간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은 톡 쏘는 매운맛이 소화기 궤양을 일으킬 수 있어서 섭취하는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마늘을 생으로 먹지 않고, 익혀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섭취하면 소화기 궤양의 예방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도 증진시켜 줍니다. 마늘은 또한 황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황 성분은 독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어 꾸준하게 챙겨 먹는다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사과

사과

 

 

사과는 대표적인 건강 과일입니다.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화학물질은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모두 해독 과정에 관여하는 성분이죠. 사과 한 개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해독작용을 하는 담즙의 생산을 자극시킵니다. 또한 사과의 펙틴 성분은 혈액 속의 금속성분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콜리플라워, 양배추와 함께 십자화과 채소에 속합니다. 이 십자화과 채소는 인체의 글루코시놀레이트의 양을 증가시키는 음식들입니다. 이 글루코시놀레이트는 항암 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비타민C와 함께 해독기능을 합니다. 간에서 해독 효소를 증가시켜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호두

호두

 

 

 

호두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이 들어있습니다. 아르기닌은 간에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글루타티온과 오메가-3 지방산 성분도 많이 들어있어 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 엉겅퀴

 

 

 

엉겅퀴는 다른말로 '밀크시슬'이라고도 합니다. 요즘 한창 많은 분들이 찾고, 광고도 많이 하는 건강식품인 것 같아요. 밀크시슬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실리마린'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이 알코올을 포함한 다양한 독성으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소염 작용을 통해 간 건강을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