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천근만근. 휴식을 취해도,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몸 안에 독소가 많이 쌓였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는, 디톡스에 도움 되는 음식 (해독작용 식품)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해조류
해조류는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 비타민, 요오드, 나트륨, 칼슘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한다면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데 좋습니다. 몸의 균형이 잘 맞는다면 독성물질을 방어할 수 있는 면역 체계가 잘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파래에는 '알긴산나트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방사선 독성물질인 스트론튬을 소화기관에서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생강, 마늘
생강과 마늘은 항균과 살균 효과가 큰 대표적인 해독식품입니다. 생강 특유의 매운맛인 '진저롤', '쇼가올'은 항균과 살균 작용을 하고,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체내의 독소를 원활하게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 특유의 냄새를 내는 '알리신'도 강력한 항균과 살균 작용을 합니다. 알리신은 항생제인 페니실린보다도 강력한 살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파인애플
파인애플과 같은 열대 과일은 수분, 당분, 섬유질이 많아 독소를 흡착해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섭취 시에 당분이 혈액으로 들어가는 속도도 느려 단맛이 강한 다른 과일에 비해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파인애플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 B1이 가득해 피로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4. 레몬, 오렌지
레몬과 오렌지에는 항산화제 성분인 '리모노이드' 가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해독 효소를 활성화시켜 독소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질병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