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육고기보다는 생선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육고기와 생선은 같은 동물성 단백질이지만, 생선은 칼로리도 낮으면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 함유로 인해서 뇌기능 및 심장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도 생선을 먹으면 좋은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저칼로리
생선은 다른 단백질 식품들에 비해 비교적 낮은 칼로리를 자랑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름기가 적은 생선에는 대구, 가자미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흰 살 생선들은 식단관리나 체중 관리를 위한 식단 구성에 추가하면 체중 감량은 물론 영양적인 면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비타민 D 함유
비타민 D는 뼈 건강, 면역 기능등에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이 영양소는 식이 공급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생선을 통해 섭취가 된다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를 특히 많이 함유한 생선은 연어나 참치, 청어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입니다.
3. 신진대사 활발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높다. 특히 연어 고등어와 같이 기름지고 등 푸른 생선에서 그러하다. 이 생선들이 함유한 오메가 3 지방산은 인간이 신 채 내에서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는 영양소로 뇌 기능에 좋고, 체내 염증도 감소시키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4. 포만감
생선은 기름기가 많은 단백질 공급원이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도록 한다. 탄수화물과 지방에 비해 포만감을 주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생선이 체중 감량과 과식 예방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5. 단백질 풍부
연어를 제외한 대부분의 물고기는 저지방 식품이다. 따라서 소고기나 닭고기와 같은 동물성 단백질보다 더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단백질은 근육의 성장과 회복, 포만감을 증가시키는 영양소이다.
6. 요오드 풍부
요오드는 식욕과 면역체계를 조절하고, 갑상선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다. 바닷물고기는 이러한 요오드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7. 심장 건강에 도움
생선이 함유한 오메가3 지방산 덕분에 생선의 규칙적인 섭취는 혈압을 낮추고 중성지방을 수치를 줄이며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