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는 듯한 속 쓰림, 통증, 더부룩함, 위산 역류등의 증상을 겪고 계신가요? 저도 선천적으로 위가 약한 데다, 최근에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이 있어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위산 역류는 입냄새도 나고, 심해지면 식도암의 위험까지 있어 신경 써서 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산도가 낮고 부드러운 과일입니다. 그래서 위를 진정시키고 위산을 중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렌지와 베리류등의 신맛이 강한 과일은 속 쓰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 위산 역류가 있는 사람이라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트밀
오트밀의 부드럽고 질퍽한 식감은 식도 괄약근이 잘 닫히도록 돕습니다. 같은 이유로 전분이 많은 감자도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이 아침에 모닝커피 한잔을 포기할 수 없다면 오트밀이나 감자와 함께 아침식사를 한다면 보완이 될 수 있습니다.
3. 호박
호박의 끈적한 점액질 성분은 속쓰림을 달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아욱도 좋습니다. 하지만 브로콜리, 청경채, 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생겨 트림을 유발하고, 위산 역류를 촉발할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생강
생강의 매운맛은 구토를 멈추게 하고 멀미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생강을 차로 마시거나 무가당 생강 캔디를 먹으면 속 쓰림이 진정됩니다. 하지만 진저에일과 같은 청량음료는 레몬과 같은 향료가 함께 함유되어 있어 좋지 않습니다. 탄산이 많아 위산 분비와 역류를 유발할 수 있고 당분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5. 무가당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칼슘이 풍부해 식도 괄약근을 조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거기다 무가당 요구르트는 속쓰림을 누그러뜨리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